멕시코 감자라고 알려진 히카마는 얌빈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고혈압과 당뇨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하여 건강을 생각하는 많은 분들이 찾는 식재료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히카마 먹는 법과 효능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카마란
히카마는 멕시코 감자라고 알려져있고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입니다. 사실 히마카는 콩과이며 풍부한 수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언뜻 보면 감자 같지만 양파모양의 동그란 모양으로 속은 흰색이 특징입니다. 히카마에 대표 영양성분으로는 이눌린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눌린은 열을 가하면 파괴되는 특성이 있기에 가급적 히카마는 생으로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히카마는 어떻게 먹는 게 좋은지 한번 히카마 먹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카마 먹는법
- 샐러드
- 김치
- 스무디
- 볶음
히카마는 가급적 열을 가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게 영양성분을 많이 흡수할 수가 있는데요. 아삭한 식감으로 샐러드로 만들어 먹어도 좋고 김치 깍두기 생채 같은 요리로 무쳐 먹어도 좋습니다. 영양성분이 파괴는 되겠지만 히카마 볶음 요리도 일품인데요. 이렇게 히카마는 몸에도 좋고 식감 또한 예술이기에 다양한 요리와 접목을 시켜 건강한 한 끼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히카마 효능
- 소화건강
- 항산화효과
- 다이어트
- 뼈건강
- 면역력강화
- 피부건강
- 혈당관리
히카마는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주고 노화억제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히카마의 대표적인 영양성분이죠. 바로 이눌린은 혈당지수가 낮은 성분으로 당뇨 환자들에게도 혈당관리에 도움을 주는데요. 히카마의 천연 단맛으로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히카마는 이눌린뿐만 아니라 프리바이오틱스와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건강과 소화건강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게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참고로 히카마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약 40~50Kcal입니다.
히카마 부작용 및 보관법
히카마의 부작용으로는 과다 섭취 시에 설사 또는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고 히카마는 차가운 음식에 속하는데요. 그러므로 평소의 몸이 차다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들을 주의하여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히카마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냉장고에 넣는 것보다는 서늘한 곳에 두는게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게 된다면 갈변 현상이 나타날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서늘한곳에 신문지로 히카마를 감싸서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